--- 족욕(足浴)
족욕(足浴) | |
아내는 평소 건강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다. 오래 살기위한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동안의 건강을 위해서란 철학과함께 인터넷을 뒤져서 건강에 좋은 음식은 물론 약이 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구하여 마지 않는다 온갖 종류의 씨앗을 인터넷을 통해서 모은다. 곁에서 지켜보고 있노라면 거의 병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늘 이상한 음식과 음료를 만들어서 나를 상대로 실험쥐(?) 역할을 하게 한다. 이런 경우를 접하며 가끔은 곤혹스러울 때가 있다. 아내의 지극정성에는 감동을 하면서도 막상 마시려면 곤혹스럽다. '차마 눈을 뜨고는' 눈을 질끈 감고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내가 이번에는 거금(?)을 들여서 발 맞사지에 좋은 족욕기를 구입했다. 발구조에 맞추어 정교하고 과학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믿음이 간다. 반신욕이나 족욕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기에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 들인다. 잠자기전 족욕기에 발을 담그로 있노라며 기분이 매우 상쾌해진다. 발에서 부터 올라온 뜨거움이 몸 전체로 퍼지며 작은 목욕탕을 연상시킨다.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체의 축소판으로 신체 중 손, 발, 얼굴 부위는 오장과 연계되어 있다. 특히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까지 불러지고 있다. 이것은 발의 건강이 인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혈액순환에도 중요하다는 의미도
있다. 7.혈압과 혈지방을 조절해주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풀어주며 마음를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발이 우리 인체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다. 오늘도 가족 건강 지킴이로서 충실한 아내에게 감사를 전한다. |